티스토리 뷰

목차



     

    국민 건강보험법 일부 개정에 따라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에서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제시하는 것이 법적 의무화 되는 건강보험 본인 확인 의무화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신분증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모바일 신분증을 제시하면 되지만, 미리 등록이 안되어 있다면, 현장에서 본인 간편 인증만으로 가입 가능한 모바일 건강 보험증을 다운로드하여 QR코드를 접수처에 제시해야 합니다.

    병원 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해요.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 접속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모양의 어플을 찾아 설치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불법 사용 금지' 라는 내용의 경고문구 팝업창이 뜨면 확인을 누릅니다.

    요양기관과 개인 중 해당되는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기능 접근 권한 안내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고,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체크해 주세요.

    어플에 접속되면 아랫 부분에 '본인확인 하기'를 클릭해 이용 중인 통신사를 통한 휴대전화 인증을 합니다.

    인증을 마치면 자동으로 숫자 네 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생체 인증을 등록하면 다음부터 간편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병원 접수처에 아래의 빨간색 QR코드 버튼을 눌러 보여주세요.

     

    자녀(19세 미만)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아직 주민등록증이 발급 되지 않은 미성년자 자녀들은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주민등록증을 접수처에 불러주면 됩니다. 개정 국민 건강보험법에는 병원 진료 접수 시 신분증 확인 예외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와 응급 의료 환자의 경우에는 신분증이 없거나,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법 개정이전과 같이, 기존에 하던 대로 주민등록번호만 불러주면 병원 진료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