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역도요정 김복주 극 중 운동 정보

    저는 생활체육 운동을 즐겨하고 있는 체육인입니다. 얼마 전 역도요정 김복주라는 드라마를 시청하게 되었는데 운동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많아 이렇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비슷하게 트레이닝을 즐겨하는 분들이라면 많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등장인물 김복주는 역도 선수이기 때문에 다양한 역도 운동을 실시하는데 부상 예방을 위해 가장 먼저 바벨을 떨어뜨리는 훈련을 하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역도 기본동작인 스내치 동작에서 만약 실패지점에 도달한다면 바벨을 사람의 앞으로 떨어뜨리는 것이 아닌 머리 뒤쪽으로 놓아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면으로 바벨을 놓을 경우 경추, 척추, 허리에 큰 부상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헬스 트레이닝 운동을 하게 될 경우, 반드시 안전장치를 준비해 두고 시작을 해야 합니다. 초보자 단계에서는 머신 위주의 운동을 시작으로 점점 프리웨이트 기구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부상 없이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근력 및 컨디셔닝에 대한 운동 정보입니다. 컨디셔닝이란 운동하는 사람이 근력, 체력, 유연성, 균형감각 등 신체 밸런스를 종합적으로 향상하고자 할 때 하는 운동방법으로 스쾃,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와 같은 코어 운동이 기초가 되며 점진적으로 운동 방법과 루틴을 추가하며 디테일한 운동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렝스 운동을 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입니다. 운동할 때 사용된 근력이 회복하기 위해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한 식사를 해야 하며 또한 근력 회복을 위해 충분한 휴식과 명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기도 합니다.

    체육인들에게 주는 교훈

    배우 이성경이 연기한 김복주는 저와 같은 체육인으로서 많은 교훈과 깨달음을 줍니다. 제가 '역도요정 김복주'를 시청하면서 느꼈던 가장 중요한 점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운동을 할 때는 꾸준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보디빌더처럼 큰 근육을 생각하며 시작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항상 어렵습니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커지지 않는 나의 근육을 바라보며 실망합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열심히 운동하고, 영양 섭취와 휴식을 한다면 점점 더 강해지는 나의 몸과 근육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적절한 훈련량과 기술을 강조합니다. 지나치게 무리하면 다치는 법. 항상 적절한 운동량과 좋은 기술을 익히기 위해 좋은 멘토를 만나 지도를 받는다면 목표를 이루기까지 시간이 더욱 단축될 것입니다. 운동은 우리에게 항상 교훈을 줍니다. '쉽게 가는 길은 없다', '항상 꾸준히'라는 말과 같이 올바른 방법으로 열심히 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는 것입니다. 셋째, 건강한 육체와 건강한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나와 함께하는 올바른 동료, 올바른 생각은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온전히 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세 가지만이라도 꾸준히 실행한다면 훨씬 더 효과적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드라마 시청 소감과 느낀점

    주인공인 김복주는 우리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고난과 좌절을 겪습니다. 외모 콤플렉스, 체중조절 실패로 인한 비만, 유명한 역도선수였던 아버지의 기대감 등으로부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합니다. 그러던 중 또다시 부상이라는 시련이 찾아오지만 결코 좌절하지 않고, 도전합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목표를 향해 한 발자국씩 앞으로 나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이 마치 저의 모습과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 또한 운동 중 어깨 부상을 당했습니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충돌증후군이라는 증상이 생겼고, 이것을 방치해 회전근개가 파열되었습니다. 이러한 부상은 야구선수처럼 공을 던지는 자세를 할 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신체 강화 운동을 선행했었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많이 생기지만, 잘 치료받고, 개선해서 훌륭한 생활체육인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반응형